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며 우리는 지금껏 본 적 없는 낯선 시대, 새로운 세상의 문턱에 서게 됐다.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으로 대변될 미래 사회에서 소프트웨어(SW) 기술력은 핵심 전력이 될 수밖에 없다. 한양대학교 ERICA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사업 선정에 힘입어 본격적인 미래형 융합인재 양성에 나섰다.

■미래 사회를 선도할 SW 전문가 양성

ERICA는 미래 SW 중심 사회를 선도할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PRIME사업을 통해 2017년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개설했다. △미래 신산업을 주도할 경쟁력 있는 코딩 능력자 △창의적 상상력으로 세상을 바꾸는 SW 융합 능력자 △사회를 선도할 SW 창업 능력자 양성이 목표다. 소프트웨어학부와 ICT융합학부로 출발해 2020년 9월 대학원 인공지능융합학과, 올해 3월 학부 인공지능학과를 추가로 신설했다. 이와 더불어 더 많은 학생이 SW 기술 역량을 향상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융합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이 융합전공을 이수하면 본래 전공에 상관없이 공학사가 추가로 취득된다.

학연산클러스터지원센터에 마련된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공간들.
실전에 강한 양질의 교육을 위해서는 그에 맞는 환경이 중요한 법.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제3·4공학관에 컴퓨터보안실습실과 사이버피지컬시스템연구실 등 소프트웨어학부 특화 시설을, Lion’s Hall에 ICT융합학부 전용공간인 Entertainment Tech.를 마련했다. 또 학연산클러스터지원센터를 증축해 AI 교육에 적합한 최신 강의실과 연구실 등을 구비했다.

■AI 분야 선도의 발판,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의 여러 변화는 ‘인공지능 국가전략’에 따라 추진된 굵직한 정부 지원사업 선정 성과와 이어져 있다. 4년 동안 20억 원의 지원금이 투입되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산업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사업’, 3년 동안 41억여 원이 투입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지원사업’이 그것이다. 또 4단계 BK21 사업 신산업 분야 인공지능 부문에도 선정된 바 있다.
특히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는 국가적인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된 1기 센터 사업으로 중요성이 크다. ERICA가 교육-연구-산학을 아우르며 AI 분야를 선도하는 데 큰 힘이 될 전망이다. 국비 외에도 도비 4억여 원, 시비 9천만 원, 교비 18억여 원이 추가로 투입돼 총사업비 규모는 65억 원에 이른다. △현장 밀착형 AI 융합인재 육성 △AI 융합연구 고도화 △AI 분야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서 국내 최초의 다학제적 대학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재 대학원 인공지능융합학과는 의료정보학(Medical Informatics), 약학정보학(Pharma Informatics), 생물정보학(Bio Informatics) 세 가지 트랙으로 진행 중이다.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공학대학, 약학대학, 과학기술융합대학이 힘을 모은 결과다. 전임교수 8명, 전공별 겸임교수 13명을 포함해 총 21명의 교수진이 함께한다. 또 실재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경기도 바이오센터, 인공지능 관련 기업 등 여러 협력 기관과 긴밀한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AI 융합인재 양성 선진대학 ERICA
_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김정룡 센터장

“ERICA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의 특징은 ‘전 캠퍼스적’, ‘전 교육주기적’이라는 점입니다. 교내 4개 단과대학과 협업체계를 갖췄고, 전교생 대상의 AI SW 기초교육부터 융합전공/연관 학과 학생들을 위한 연계교육, 인공지능학과 대상 전공교육, 인공지능융합학과 대상 대학원 교육까지 포괄적으로 지원하죠. 국가의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뛰어난 기술을 연구하는 것뿐 아니라 이미 개발된 기술을 창의적으로 응용/융합해 산업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2년까지 AI 전문 융합인재(석·박사) 120여 명을 양성하고, 출구전략 및 산학협의회 운영을 통해 ERICA의 뛰어난 인재가 양질의 국내 기업과 연결되도록 할 계획이에요. 교육-연구-산학을 잇는 좋은 모델을 만들고자 합니다. 또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가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과 연계돼 ERICA가 최고의 AI 융합생태계 전진기지로 발전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hyu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