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말, ERICA 커리어개발센터에 첨단 미디어장비와 소프트웨어를 갖춘 AI 면접실 ‘잡 스튜디오(Job Studio)’가 문을 열었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점차 비대면으로 바뀌고 있는 취업·면접 트렌드를 반영한 멀티 플랫폼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문 장비와 공간 갖춘 AI 면접실

잡 스튜디오는 AI 면접, 화상 면접, 온라인 회의 등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두루 갖추고 있다. 카메라 등 기본적으로 필요한 영상 장비와 고음질의 콘덴서 마이크를 구비했고, AI 인식률을 높이고 환한 인상을 받을 수 있도록 사용자 맞춤형 조명을 설치했다. 또 울림을 방지하고 외부 소음이 들어오거나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방음벽을 갖췄다. 이 공간에서 이용자는 편안한 마음으로 화상 면접에 집중하고, AI 면접을 연습할 수 있다. 실제로 잡 스튜디오에서 대기업 화상 면접을 치르고, 온라인 인·적성 검사를 진행하는 학생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잡 스튜디오는 최근 채용 트렌드인 AI 면접을 연습할 수 있도록 제네시스랩(Genesis Lab)사의 ‘뷰인터(ViewInter)’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면접 연습 영상에 대한 분석력과 정확도가 뛰어난 AI 면접 시스템이다. 이용자가 연습할 질문과 녹화 시간을 선택한 후 답변을 하면 총평과 함께 시선 처리, 음성 크기, 표정 변화 등 세부분석 결과를 보여준다. 필요한 경우, 커리어개발센터에 상주하는 컨설턴트에게 상담을 예약한 후 녹화 영상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과 면접 팁 등을 조언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ERICA 학생과 구성원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교내 포털(HY-CDP)에 접속한 후 무료 쿠폰을 신청하면 스튜디오가 아닌 집이나 다른 장소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그 밖에 화상 회의에 필요한 회의 프로그램, 기본 영상 촬영 및 편집 프로그램, 강의에서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러링뷰 시스템을 갖췄다. 이처럼 AI 면접, 화상 면접 외에도 화상 회의, 강의 촬영 및 편집, 온라인 콘텐츠 제작 등이 가능해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고국에 있는 가족과의 화상 통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연습부터 실전까지, 영상을 활용한 모든 것

최근 채용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비대면 채용 전형이 부쩍 늘었다. 기존에는 서류 전형을 통과한 후 단계적으로 인·적성검사를 보고 면접을 치렀지만, 최근에는 서류 통과와 관계없이 인·적성검사가 포함된 AI 면접 후 최종 면접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공간을 대여해서 인·적성검사를 치렀던 과거와는 사뭇 달라진 풍경이다.
커리어개발센터는 이런 흐름에 맞춰 활용도가 낮았던 내부 공간을 학생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AI 면접실로 변신시켰다. 지난여름 이 공간을 준비할 당시만 해도 국내에서 학생들의 면접을 위한 전용공간이나 시설을 갖춘 대학은 찾기 힘들었다. 선례가 없다 보니 목적에 맞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의견을 나눠야 했다. 현재는 많은 대학의 관계자들이 벤치마킹을 위해 이곳을 찾는다.
고사양의 최신 AMD CPU와 그래픽 카드 등 고성능 장비를 구비한 만큼 영상과 음성의 화질과 음질 차이는 뚜렷하다. 게다가 개인적으로 갖추기 어려운 전문 조명기구를 비치해 자칫 어두워 보일 수 있는 인상이나 표정을 밝고 환하게 연출할 수 있다. 독립된 공간을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혼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잡 스튜디오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다.
커리어개발센터는 앞으로 블라인드 면접에 필요한 배경을 보완하고, 탁상용 마이크 도입, 추가 장비 마련 등 사용자 편의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변화하는 채용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다.

Tip. 잡 스튜디오 예약 안내

▶ 온라인 예약 방법 : cdp.hanyang.ac.kr 접속 후 로그인 → 우측 ‘퀵 메뉴’에서 ‘상담 예약’ 클릭 → Job Studio 선택 →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신청
▶ 이용 시간 : 월~금 오전 9시~오후 5시
▶ 위치 및 문의 : 학술정보관 1층 커리어개발센터, 031-400-4317

※ AI 면접 연습 프로그램 ‘뷰인터’ 무료 쿠폰 신청 방법
cdp.hanyang.ac.kr 접속 후 로그인 → ‘취업교육 프로그램’ 메뉴에서 ‘취업 준비생을 위한 AI 면접 시스템 무료 이용 쿠폰 신청 및 안내’ 클릭 → 게시글 하단 ‘신청하기’ 클릭 → 신청 후 개별 문자 또는 한양대 앱으로 쿠폰 확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화상 전용 공간”

_ERICA 커리어개발센터 김현우 직원
잡 스튜디오는 변화하는 채용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할 새로운 시설을 도입해야 한다는 판단에서 시작됐습니다. 최근 채용 과정이 대부분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교가 학생들을 지도·안내하고 도움을 주는 방식도 기존과는 확실히 달라져야 합니다. 비대면 면접 시 이용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을 마련하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결과적으로 취업률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유용한 공간을 마련해놓은 만큼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하길 바랍니다. 면접을 앞둔 4학년 학생뿐만 아니라 2~3학년 학생, 졸업생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4학년이 되기 전에 AI 면접을 미리 경험해본다면 실제로 취업과 면접을 준비할 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면접과 검사에만 집중할 수 있는 스마트한 환경”

_최연주 학생(광고홍보학과 16)
4학년이라 열심히 서류 전형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지원하자마자 AI 면접과 인·적성 복합 프로그램인 ‘AI역량검사’를 받으라는 연락이 와요. 마침 잡 스튜디오 오픈 소식을 듣고 이용해봤습니다.
면접은 회사와 지원자에게 공식적인 자리이자 과정인데, 집에서는 주변 환경, 소음, 접속 불량 등 신경 쓰이는 게 많습니다. 혹시라도 이런 외부적인 환경이 불리한 요소로 작용할까 걱정도 되고요. 하지만 잡 스튜디오에서는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더군요. 제대로 된 공간에서 면접에 임했다는 것만으로도 마음가짐이 달라졌습니다. 전문 장비가 갖춰져 있어서 집에서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고, 외부 환경에 신경 쓰지 않고 검사에만 집중할 수 있어 만족스러워요. AI 면접은 대개 1시간가량 진행되는데, 1시간 정도 더 여유 있게 도착해서 준비하길 권하고 싶어요. 저는 취업 전까지 꾸준히 이용할 예정입니다.

Posted by hyu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