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하늘, 색색의 단풍 옷으로 한껏 멋을 낸 나무들. 가을의 풍광 속에 자리한 ERICA는 풍요의 계절에 어울리는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알차다. 2학기를 맞은 ERICA에는 어떤 일들이 펼쳐질까. 학생 홍보대사를 통해 궁금한 ERICA의 가을을 들여다본다.

Q : 봄에는 학교 축제, 여름에는 방학이 있습니다. ERICA의 가을엔 무엇을 즐기면 좋을까요?

가을에 즐길 수 있는 ERICA의 대표 프로그램은 2가지입니다. 바로 ‘가을 축제’와 ‘IC-PBL 콘테스트’죠. ERICA는 봄 축제뿐만 아니라 가을 축제도 열어 즐거운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가을 축제는 봄 축제와 달리 주점은 열지 않고, 장소도 대운동장이 아닌 호수공원에서 진행합니다. 특히 가을 축제를 하면 호수공원의 물을 다 빼고 잔디를 깔아 피크닉 분위기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게 해요. 학생들의 창작품을 볼 수 있는 플리마켓을 열 뿐만 아니라 축제의 꽃인 연예인들도 초청합니다. 작년에는 임창정을 비롯해 윤하와 길구봉구까지, 봄 축제 못지않은 라인업을 자랑했어요.
다음은 IC-PBL 콘테스트입니다. 한양대학교 ERICA 하면 IC-PBL 수업방식이 아주 유명한데요. IC-PBL은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의 약자로 산업체(Industry), 지역사회(Society), 대학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방식입니다. IC-PBL 콘테스트는 우수 IC-PBL 수업에 상을 주는 대회예요. 학기 말에 수업 포트폴리오를 제출해 평가하며 이에 따른 시상이 진행됩니다.
-사랑한대 14기 박재영 대사

Q :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죠. 책을 좋아해 도서관에 관심이 많은데요. ERICA 도서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ERICA의 도서관인 학술정보관은 단순한 도서관의 의미를 넘어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97만여 권의 동서양 장서를 갖췄을 뿐만 아니라 140대의 PC, 5개의 일반열람실, 예약제 그룹스터디룸(24시간 개방) 등 학생들의 학업 증진을 위한 좋은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어요. 또 서울캠퍼스의 백남학술정보관과 상호대차가 가능하고, 원문 복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지요.
학술정보관의 가장 큰 장점은 위와 같은 시설들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복지를 위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1층에 있는 멀티스페이스는 만화책이나 DVD 플레이어를 통한 영화 시청 등 학생들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또 2층에 위치한 KT&G 상상아틀리에에서는 캘리그라피 수업이나 바리스타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어요. 가을에는 독서 골든벨이나 시 이어짓기 대회 등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북돋기 위한 프로그램이 다수 진행될 예정입니다.
-사랑한대 14기 안진우 대사

Q : 가을에 진행되는 ERICA 수시모집에 지원하고 싶은데, 어떤 전형들이 있나요?

한양대학교 ERICA 수시모집 중 주요 전형은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Ⅰ, 학생부종합Ⅱ, 논술로 구분됩니다. 학생부교과 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2개 영역 등급 합 6등급 이내)이 적용돼요. 학생부종합Ⅰ은 학생부종합 평가 100%로 선발하며,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수능 최저학력기준 모두 없이 학교생활기록부만을 제출서류로 받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Ⅱ는 다단계 전형이에요. 1단계에서 학생부종합 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의 70%와 면접 30%로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학생부종합Ⅰ과 다르게 학교생활기록부 외에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고, 면접도 있어요. 논술 전형은 논술 70%와 학생부교과 30%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2개 영역 등급 합 6등급 이내)이 적용됩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ERICA 입학종합정보 홈페이지(goerica.hanyang.ac.kr) 내 온라인 민원상담이나 ERICA 입학처 상담 전화(1577-2876)를 이용해보세요.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사랑한대 14기 임가형 대사

Q : 제가 내성적인 성격이라 수시모집 면접에 대한 걱정이 큽니다. 어떻게 하죠?

ERICA 수시모집의 면접은 오직 학생부종합Ⅱ에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ERICA는 수험생 중심의 전형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대학이에요. 따라서 수험생들의 부담감과 걱정을 덜어주고자 학생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바탕으로 진위 확인 정도의 면접을 진행하고 있어요.
2020학년도 수시 모집요강 내에 공지하고 있는 면접 질문 예시를 살펴보면 ▲한양대학교 ERICA OOO학과(학부)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학교생활기록부에 OOO 동아리 활동을 했다고 되어있는데, 어떤 활동을 했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줄 수 있나? ▲OOO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인가? ▲OOO 동아리 활동에서 맡은 역할은 무엇이었나? ▲OOO에서 봉사활동을 했었는데, 느낀 점은 무엇이었나? 등의 내용이에요. 그래도 면접에 대한 부담감과 걱정을 떨쳐내기 어렵다면 ERICA 입학처 상담 전화(1577-2876)로 조금 더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힘내세요!
-사랑한대 14기 고지수 대사

※ 입학 관련 내용은 입학처의 자문을 받았습니다.

Posted by hyu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