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0학년도 대입 수시 박람회 개최

지난 7월 25일부터 4일간, 코엑스에서 수험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시 입학 상담을 위한 대학 입학정보박람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박람회에서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상담 부스를 운영했다. 입학팀 직원들과 학생 홍보대사들이 직접 부스 운영에 참여했으며 상담코너를 통해 예년 전형 결과를 바탕으로 한 입시지원 전략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각종 진학 관련 소식지와 기념품을 제공해 호평을 얻었다.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는 ‘대한민국 대표 학연산(學硏産)’, ‘도전과 성장의 힘찬 에너지’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 결과, 2번에 걸쳐 배부된 번호표가 짧은 시간에 마감되는 등 열띤 반응을 이끌었다.
또한,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의 독자적인 캐릭터 ‘하냥이’를 부스에 배치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다.

 

2. 한양 여름학교 세션2 환영식 및 수료식 진행

지난 7월 30일 한양대학교 게스트하우스 3층 컨벤션 홀에서 ‘Hanyang ERICA Summer School(HESS)’ 두 번째 세션 참여 학생들을 위한 환영식이 진행됐다. 한양 여름학교는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국제팀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으로 총 407명의 학생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세션2는 세션1과 유사하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 K-Pop 보컬·댄스 수업, K-Beauty와 Make-up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용인 에버랜드 필드트립과 UAE Ambassado 태권도, 태권무, 양궁, PT 수업이 추가되며 더욱더 알찬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참가 학생들은 8월 13일, 같은 장소에서 함께 수료식을 마치고 여름학교 두 번째 세션을 마무리했다.

 

3. 삼성드림클래스 2019년 여름캠프 수료식 열려

지난 8월 14일, 한양대학교 ERICA 컨퍼런스홀 4층 중강당에서 ‘2019 삼성드림클래스 여름캠프’를 성공적으로 마친 99명의 대학생 멘토와 269명의 중학생 멘티를 위한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삼성복지재단 주관으로 이뤄진 이번 수료식은, 학부모를 초청해 3주 동안의 캠프 경과를 공유하고 성과 발표를 통해 학생들과 멘토들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외에도 우수학급(학년별 1반, 단체), 우수학생(6개 조별 1명) 그리고 우수멘토(9명 개인)를 위한 시상식을 진행했고, 중학생·대학생 각 대표의 감사 편지 낭독과 중학생 창의활동부 공연 등도 펼쳐졌다.

 

4. 개교 40주년 기념 2020학년도 수시모집 개별상담 개최

지난 8월 9일, 한양대학교 ERICA 게스트하우스 3층 컨퍼런스홀에서 개교 40주년 기념 ‘2020학년도 수시모집 개별상담’ 행사가 개최되었다.
이번 수시모집 개별상담을 위해 총 5개의 부스가 운영됐으며,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번호표를 배부하여 상담받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개별상담을 접수한 학생 및 학부모 총 48명은 친절한 상담을 통해 수시 입시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2020학년도 한양대학교 ERICA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2019년 9월 6일부터 9일까지 이뤄진다. 인터넷을 통해 원서접수(입학종합정보 홈페이지 goerica.hanyang.ac.kr 또는 진학어플라이 www.jinhakapply.com)가 가능하다.

 

5. 청년의 힘을 키우는 ‘2019 APYE KOREA’

아시아·태평양 지역, 미주 지역 등 전 세계 20여 개 나라의 청년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의미 있는 행사가 열렸다. 지난 8월 18일부터 27일까지, 9박 10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2019 APYE KOREA’가 그것이다. APYE(Asia Pacific Youth Exchange)는 국제/지역 개발 협력 활동에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속가능한 발전목표(UN SDGS)를 세우고 그 성취 과정을 함께하는 것이 포인트로, 우리나라에서는 2017년에 처음 개최된 이후 이번이 3번째다.
이번 행사는 한양대학교, ADB(아시아개발은행), UYA(얼반유스아카데미)가 주최하고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사회봉사단, LINC+사업단, ERICA캠퍼스 사회봉사단이 주관했다. ‘SDGs for Multiculturalism in Korea’를 주제로 약 220명의 20~30대 청년들이 모여 머리를 맞대는 자리였다. 행사는 리더십 개발 훈련, 현지 조사, 아시아 태평양 청년 심포지엄의 순서로 짜여졌다.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4박 5일간, 행사에 참여한 청년 70명과 안산 지역주민 20여 명이 함께하는 ‘안산시 Local Immersion’이 진행되기도 했다.
한양대학교는 APYE 행사를 인재양성 및 소셜벤처 육성 프로그램으로 활용해왔다. 행사 참가자를 중심으로 2017년부터 14팀의 소셜벤처 창업팀을 발굴·육성해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매 학기 저개발국가 출신 유학생의 APYE 참가를 지원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신감과 한양대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도록 돕고 있다.

 

6. 한양대 ERICA 공학봉사단 탄자니아에서 봉사활동

한양대학교 ERICA 공학봉사단(단장 : 재료화학공학과 이선영 교수) 6명이 지난 8월 5일부터 14까지 아프리카 탄자니아 Ngrudoto 마을을 방문했다. ERICA 공학봉사단 김승희 지도교수 및 공학대학 학생들은 서울대, 경상대와 함께 iTEC 글로벌 솔라 봉사단을 구성하고, 탄자니아 Ngrudoto 마을 주민들과 함께 탄자니아 지역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10kW급 태양광 신재생 에너지 발전 시스템을 구축해 농업용수가 부족한 탄자니아에 안정적인 수자원 공급 시스템을 마련했다. 또 캡스톤디자인 과제로 개발된 불소 센서를 우물에 장착하여 수질관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한편, 다양한 과학 교육 기자재와 교육용 IT를 활용한 과학캠프/IT 교육을 진행해 현지 학생들의 과학적 관심을 유발하고 지식을 전파했다.
봉사단원들은 이번 봉사활동과 더불어 과학기술과 사회공헌, 디자인이 융합된 국제 창업 경진대회(S.M.A.R.T) 및 에너지, 수질, 친환경 국제 학술대회(ICEAS)에도 참가하여 청년 창업과 적정 기술에 대한 학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ERICA 공학교육혁신센터 및 공학대학이 공학봉사단 활동에 필요한 재료비 등 관련 경비 일체를 지원하고 있다.

7. 청와대 비롯한 9개 정부 기관 실무진, IC-PBL TIP 프로그램 참여

청와대 인사혁신처를 포함한 총 9개 정부 기관* 인재개발 관련 실무진 34명이 지난 7월 18일 한양대학교 ERICA를 찾았다. 이들은 ERICA 컨퍼런스홀 지하 1층 IC-PBL센터에서 진행된 IC-PBL TIP 프로그램(이하 TIP)에 참여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 ONE DAY 프로그램이었다.
오전에는 양내원 ERICA 부총장의 환영 인사와 박현미 IC-PBL 부센터장의 프로그램 및 센터 소개에 이어 ‘디지털 변환기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관한 경상대학 경영학부 전상길 교수의 특강이 진행됐다. 오후 프로그램은 IC-PBL 교육환경 벤치마킹을 위한 ERICA 첨단 교육환경 투어, 1개의 메인 세션과 3개의 개별 세션으로 이뤄진 IC-PBL 관련 주제발표 및 토론으로 채워졌다. 커리어개발센터 유제흥 교수, 경영학부 안윤지 교수가 IC-PBL수업의 실제 사례를 공유하고 IC-PBL센터의 박현미 부센터장, 배윤희 특임교수, 이혜정 특임교수가 IC-PBL수업 전략에 관한 내용을 발표하며 심도 있는 정보를 나눴다. 실무 적용 문제를 중심으로 많은 토론과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번 정부 기관의 범조직적 TIP 참여는 지난 6월 19일 청와대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의 ERICA 교육모델 벤치마킹 방문 이후, 정부조직 인적자원개발의 ERICA IC-PBL 모델 적용 가능성을 염두에 둔 조치라 볼 수 있다. ERICA IC-PBL센터는 2018년 이후 TIP을 통해 IC-PBL 교육혁신 모델을 국내외 대학 및 여러 기관에 교육하고 확산해 나가고 있다.

* 참여기관 :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중앙경찰학교, 세종연구소, 농촌진흥청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중앙교육연수원, 방위사업청, 기상기후인재개발원, 국방대학교

Posted by hyu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