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8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개최


2018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이 지난 2월 20일 한양대학교 ERICA Lion’s Hall에서 열렸다. 행사에는 이영무 전 총장을 비롯한 교무위원 및 각 단과대학 교수들이 참석하여 졸업생들을 축하했다. 이번 전기 학위수여식에서는 학부 1,479명과 융합산업대학원 31명이 학위를 수여받았다. 그 밖에 이사장상, 총장상, 총동문회장상, 해군참모총장상, 학장상, 논문상, 졸업우수상, 졸업우등상, 학생공로상, 특별공로상 등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2. 2019학년 신입생 입학식 열려

2019학년도 신입생 입학식이 지난 2월 28일 ERICA Lion’s Hall에서 개최되었다. ERICA 신입생 및 학부모, 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입학식에서는 김종량 한양학원 이사장과 김우승 총장 등이 신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로 성장할 것을 당부하였고, ERICA를 졸업한 동문들이 영상을 통해 신입생들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하였다. 아울러 세븐틴과 우디, 김신영 등 최근 10대와 20대에게 인기 있는 스타 연예인의 입학 축하 영상 메시지가 이어져 신입생에게 큰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3. 2019학년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2월 21일 Lion’s Hall에서 2019학년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열렸다. 기상캐스터 이진희 동문(일본학과 05)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동아리연합회의 공연으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 1부 행사에는 이영무 전 총장의 환영사와 함께 신입생이 꼭 알아야 할 학사일정, 장학제도 등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2부 행사에는 총학생회 주관으로 단과대학 회장 소개와 동아리 연합회 소개가 이어졌고, 3부에서는 학생 소속 단과대학에서 다양한 환영행사와 교수님, 선배와의 만남을 이어갔다.

4. 2018 IC-PBL 콘테스트&경진대회 개최

지난해 12월 5일 IC-PBL센터가 PBL 교과목 우수 사례 공유와 재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IC-PBL 콘테스트와 IC-PBL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IC-PBL 콘테스트에서는 10개 교과목이 우수 운영 교과목으로 선정되었고, IC-PBL 경진대회에서는 8개 팀이 수상팀으로 선정되었다.

5. 숙명여대, ERICA 혁신 사례 벤치마킹 위해 ERICA 방문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지난 1월 14일 부총장 포함 총 34명이 ERICA의 발전·혁신 사례 벤치마킹을 목적으로 ERICA를 방문하였다. 이날 김우승 총장(당시 부총장)은 학연산 협력 선도모델을 통한 ERICA 발전 사례를 설명하고, IC-PBL 및 SW기반융합교육을 통한 교육혁신 사례 등을 공유하여 방문단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아울러 방문단은 IC-PBL Space와 CARE Lab, 스마트제조러닝센터, 놀리지 팩토리 등 ERICA의 창의 지향적인 교육 시설을 둘러보았다.

6. 국제문화대학, 한국볼스포츠협회와 MOU 체결

국제문화대학과 한국볼스포츠협회가 1월 23일 페탕크(petanque) 스포츠 교류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하였다. 페탕크는 프랑스에서 유래한 스포츠로 컬링과 유사한 규칙을 갖고 있다. 목표가 되는 작은 고무공에 팀별로 6개씩 쇠공을 던져 가장 가깝게 놓은 볼의 수만큼 점수를 얻는 방식이다. 국제문화대학과 한국볼스포츠협회는 이날 페탕크의 행사, 연수, 대회 참가, 홍보 및 정보 교류 등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7. 예비 한양인을 위한 북콘서트 열려

2019 예비 한양인 북콘서트가 지난 1월 23일 학생회관 1층 소극장에서 열렸다. 아나운서 이고운 동문(정보사회학과 04) 사회로 진행된 예비 한양인 북콘서트는 실용음악학과 학생들의 공연을 시작으로 토크 콘서트, 학술정보관 소개, 서울대학교 서민 교수의 강연 등이 이어졌다. 서 교수는 이날 입학을 앞둔 예비 한양인들에게 ‘삶을 바꾸는 기술, 글쓰기’를 주제로 일기 쓰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8. 삼성드림클래스 겨울캠프, 한양대 ERICA와 함께

2019 삼성드림클래스 겨울캠프 수료식이 지난 1월 24일 Lion’s Hall에서 열렸다. 삼성전자의 교육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삼성드림클래스는 교육적 지원이 부족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이 멘토가 되어 학업·정서적으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캠프에 참가해 도움을 받았던 중학생이 다시 대학생으로 성장해 배움을 전하는 나눔의 선순환 구조를 지향하고 있다.

9. 제2회 2019 사회적기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ERICA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가톨릭대학교 등 세 개 대학과 안산, 시흥, 부천 세 개 지역의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세 곳이 협력하는 제2회 사회적기업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지난 1월 31일 안산 호텔스퀘어에서 열렸다. 사회적기업 창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 수준을 제고하고, 사회적 경제 문화의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개최된 행사이다. ERICA는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창업경진대회는 물론, 보다 적극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10. 복을 나누는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제1기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 수료식이 지난 2월 14일 학생회관 1층 소극장에서 진행되었다. 복나눔 멘토링 프로그램은 대학·지자체·교육청이 주관하고 사단법인 복을나누는사람들이 지원하는 통합지원 시스템이다. 대학생 멘토는 취약계층 청소년 멘티를 대상으로 장기적이고 주기적인 학습 지원은 물론 멘토링을 통해 진정성 있는 고민 상담과 진로설계를 함께하게 된다. 시범적으로 운영된 1기는 한 학기 동안 진행되었고, 2기부터는 1년 동안 운영할 계획이다. 대학생 멘토는 창의 나눔 프로젝트 이수자 및 수강신청자를 대상으로 선발하였다.

11. 로봇공학과 히어로즈팀, 로보컵코리아오픈 2019 우승

로봇공학과 한재권 교수가 이끄는 로봇공학과 히어로즈팀(HERoEHS: Hanyang ERICA Robot Engineering for Human Society)이 로보컵코리아오픈 2019 어덜트 사이즈 리그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하였다. 사단법인 한국로보컵협회와 로봇신문이 공동 주최하는 로보컵코리아오픈(RoboCup Korea Open) 대회는 올해로 7회를 맞이하여 지난 2월 14일부터 16일까지 강원도 원주 한솔오크밸리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올해 대회는 해외 참가자 약 250명과 국내 참가자 약 550명 등 총 290여 개 팀에서 800여 명이 참가한 역대 최대 규모의 행사였다.

12. 건설환경공학과 이종세 교수, 대한토목학회 회장 취임

지난 1월 11일 건설환경공학과 이종세 교수가 제51대 대한토목학회 회장에 취임했다. 한국전산구조공학회 회장을 역임한 이종세 교수는 취임사에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토목공학을 구현하기 위해 산업융성과 지식공유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네트워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세계로 통하는 학회가 되도록 국제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Posted by hyu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