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공간이 사람을 바꾼다. 최근 ERICA가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4년 연속으로 TOP 10에 선정되는 등 좋은 평가를 받은 데는 그만큼 학생들의 교육과 복지를 지원하는 공간이 있기에 가능했다. 창의적이고 열린 교육은 물론 학생들의 취업·창업을 위해 마련된 ERICA의 공간들을 살펴보자.

수업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
IC-PBL 센터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은 산업체와 학교 간 연계를 통해 산업 현장의 실제 과업을 학습 시나리오로 개발하여,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생생하고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한양대학교 ERICA만의 선진화된 교육 모델이다.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이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기 때문에 ‘창의 융합’이 강조되는 최근의 교육 흐름에 더없이 잘 부합하는 교육 시스템인 셈이다. IC-PBL을 학교 전체 차원에서 전면적으로 도입한 것은 ERICA가 최초이며 전 학년, 전 학과 학생이 PBL 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실천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 학교는 이를 위해 지난 2016년 9월 IC-PBL센터를 설립하였고 환경 조성을 위하여 사전 교육과 각종 시범 사업, 공모, 워크숍, 세미나, 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제, ERICA에서 수업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다.

‘그래서?’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공간
So what?(SW 기술창업센터)

기존의 경상대학 1층은 학생들의 활용도가 높지 않은 공간이었다. 학교는 이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리모델링을 실시했고 지난 2017년 새롭게 선을 보였다. 그중 1층 오른편 PBL 강의실 맞은편에 자리 잡은 ‘So what?(SW 기술창업센터)’은 소프트웨어(SW)와 인터넷의 활용을 통해 학생들이 끊임없이 탐구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된 공간이다. 이를 위해 센터 내에는 프린터와 빔 프로젝터를 비롯한 컴퓨터 관련 장비가 구비돼 있으며 노트북 또한 대여가 가능하다. 실제 학생들도 프린터 사용과 학습의 공간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다. 센터 이름 ‘So What?’은 학생 공모를 통해 결정된 것으로 제자리에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탐구하자는 의미를 품고 있다.

꿈이 움트는 곳
PBL 오픈 스페이스 ‘꿈의 둥지’

국제문화대학 1층에 자리 잡은 PBL 오픈 스페이스 ‘꿈의 공간’은 경상대학 1층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리모델링된 공간이다. 지난 2016년 12월 공사를 시작해 2017년 3월 세상에 선을 보였다. 24시간 열려 있어 학업 외 시간에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꿈의 공간에 들어서면 일단 왼쪽의 책장으로 눈이 간다. 중앙의 테이블에서는 학생들이 앉아 자유롭게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할 수 있다. 꿈의 공간 내에는 강연대와 빔 프로젝터,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어 PBL 보조 강의실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그룹 스터디 룸이 있는데 사용을 위해서는 사전에 예약해야 하며, 1인이 최대 3시간 이상 사용할 수 없다. 독서와 학습, 토론, 강연 등 다양한 활동한 가능한 이곳에서 ERICA 재학생들의 꿈이 움트고 있다.

이제 ERICA에서 세계를 들여다볼까?
글로벌 라운지

학생회관 3층에 자리 잡은 글로벌 라운지는 PRIME사업의 일환으로 ERICA 재학생들을 위한 국제화 공간 마련을 목적으로 지난 2017년 8월 설립된 공간이다. 같은 층에 자리 잡은 프라임 라운지가 휴식 및 여가의 공간이라면, 글로벌 라운지는 이름에 걸맞게 학생들의 언어 수업 및 학습이 진행되고 있다. 공간은 크게 익스체인지 박스(Exchange Box, 소규모 언어 수업과 스터디를 위한 공간)와 랭귀지 존(Language Zone, 개인 외국어 학습 부스), 인터내셔널 홀(International Hall, 대규모 언어 수업 강의실), 글로벌 인포 데스크(Global Info. Desk, 언어 및 국제화 관련 문의를 한 번에 해결해주는 공간)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공간에서 영어와 중국어, 스페인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등 다양한 언어 학습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재학생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미래에 대해 고민이 많은 재학생이라면
커리어개발센터

커리어개발센터는 ERICA 재학생의 진로 설계 및 탐색을 돕는 것은 물론 경력 개발과 취업 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지원하는 부서이다. 최신 취업 자료와 관련 도서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취업 전문가에게 취업 상담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센터 옆에 위치한 리쿠르팅 존에서는 기업 채용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한양대학교 경력개발사이트인 HY-CDP(cdp.hanyang.ac.kr)에 접속해 직업 기초 역량 진단과 각종 비교과 프로그램, 매일 업데이트가 되는 채용 공고 및 추천 채용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미래와 꿈에 대해 고민이 많은 재학생이라면 일단 누구든 먼저 문을 두드려볼 일이다.

Posted by hyu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