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A에는 다양한 재능과 개성을 보유한 재학생들만큼이나 다양한 장학 제도가 있다. 대표적으로 신입학 장학금과 재학 기간 중에 받을 수 있는 성적장학금, 가계장학금, 각종 활동 장학금 등이 있다. 특히 레인보우학과 입학 장학금은 새내기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학교와 연계된 많은 외부 장학기관과 기부자들의 장학금 역시 반가운 일이다.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장학금, 반짝반짝 눈이 부시는 ERICA 장학제도를 살펴보자.

◎ 잠깐! 미리 알아두어야 할 것들

○ 재학생이 교내장학금을 수혜 받으려면 (보훈장학 대상자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국가장학금 Ⅰ, Ⅱ 유형의 1차 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교내장학금과 국가장학금, 등록금 성격의 교외장학금 등은 등록금 범위 내에서 이중 수혜가 가능하다. 금액이 초과할 때에는 환수 조치한다.
*복학생이 아닌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에만 신청이 가능하다.
*국가장학금 Ⅰ유형은 학생에게 직접 지원하는 형태, Ⅱ유형은 대학과 연계해 지원하는 형태의 장학금이다.
○ 교내장학금은 이중 수혜가 불가능하다. 다만 리더십장학이 등록금의 10% 이하 감면일 경우, 그리고 학비 감면 형태의 근로장학금일 경우에는 타 교내장학금과 등록금 범위 내에서 이중 수혜를 허용한다.
○ 장학금은 정규 8학기(공학대학 건축학 전공은 10학기) 내에서만 지급되며 학업 연장 학기・복수 전공 학기는 지급되지 않는다.
○ 해당 연도 학기 장학생으로 선발된 자는 해당 학기를 필히 등록해야 장학생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 전과가 확정될 경우 선발된 성적장학금 및 실용인재장학금은 취소되며 해당 학과의 타 학생이 추가로 선발된다.

◎ “당신을 Cheer up하게 해주는 그것!”
교내장학금

1. 신입학생 대상 장학금

2. 재학생 대상 교내장학금

단과대학별 자체에서 선발하는 학비 감면 장학금

본부 행정부서에서 선발하는 학비 감면 장학금

◎ “추천을 통한 선발”

교외장학금

ERICA는 현재 해동과학문화재단, 문숙장학재단, 롯데장학재단, 정수장학재단, 신라문화장학재단 등 50여 개 이상의 교외장학단체에서 교외장학금을 지원받고 있다. 교외장학단체에서 지정한 계열(학과)의 단과대학으로 추천 및 선발을 의뢰하는데, 추천 대상 및 기준은 교외장학단체 기준에 따른다. 기준이 없을 경우에는 교내 장학 선발제도를 적용한다. 공개 모집하는 경우에는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장학’란에 게시한다. 추천 의뢰가 완료되면 교외장학재단 절차에 의거하여 해당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 “국가가 보장하는 장학생?”

국가장학금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매 학기 두 차례에 걸친 신청・접수를 통해 국가장학금 인원을 선발한다.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1차에만 신청이 가능하지만, 심사를 거쳐 사유가 인정되면 재학 기간 중 1회에 한해 2차 신청이 가능하다.

1. 국가장학금

한국장학재단에서 가계소득별(소득분위)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한국장학재단 선발기준에 따라 선발한다. 매 학기 신청 가능한데, 교내장학금 대상자들은 국가장학금에 신청하지 않으면 교내장학 대상에서 취소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상세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2. 국가우수장학금

우수 학생과 해외 진학 대학생, 중소기업에 취업했거나 창업한 대학생 등 다양한 학생에 따른 맞춤형 장학금을 지원한다. 과학기술 분야 최우수 학생 육성을 위한 대통령과학장학금, 인문학 및 기초학문 분야 우수인재 지원을 위한 인문100년 장학금, 국가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예술・체육계열 학생의 재능과 소질 개발 지원을 위한 예술체육비전장학금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상세 내용은 역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3. 국가근로장학금

일정 요건을 충족한 저소득계층 재학생 중 직전 학기 성적 백분율이 70점 이상인 학생에 한하여 배정인원에 맞게 선발하는 장학제도로 한국장학재단의 선발 기준에 따라 선발한다. 교내 근로일 경우 시급 8천 원(2015년 기준)이 지급되며, 교외 및 전공 산업체 근로일 경우에는 시급 9,500원(2015년 기준)이 지급된다. 시급액은 매년 변동될 수 있다.

“장학금을 놓쳤다면?” 학자금 융자제도

위 표에서 볼 수 있듯 ERICA는 학자금 조달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학자금을 융자해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단 아래의 경우에는 이미 수혜 대상으로 보증 제한 대상이 되기 때문에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없다. 대출 실행 이후 수혜 대상이 된 경우에는 대출 금액을 반드시 전액 상환해야 한다.

-농어촌 출신 무이자 융자 수혜자(한국장학재단) / 공무원 연금관리공단 및 사학연금관리공단 무이자 융자 수혜자 / 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 및 근로복지공단 근로자에 대한 이자부 대여 수혜자 / 국가보훈처의 제대군인 학자금 대여 수혜자 / 국방부의 군인자녀학자금대출 수혜자 등

Posted by hyu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