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레저는 문화활동이라고 한다. 매일 똑같은 일상이 지루하다면 각종 문화콘텐츠가 필요하다.

게임,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화, 웹툰, 축제, 테마파크 등 셀 수 없는 많은 가지 수의 문화콘텐츠가 등장하고 어느덧 우리의 일상에서 문화콘텐츠는 새롭기보다는 익숙한 친구로 자리 잡았으며 없으면 허전한 존재가 되었다.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는 2004년에 창설된 국내 최초의 문화콘텐츠학과로서 학부-석사-박사의 완전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더해, 10주년을 넘어 탄탄한 커리큘럼과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더욱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eri_Summer_05_02_01

글로벌 역량을 갖춘 문화콘텐츠 전문가 양성

문화콘텐츠란 창의성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아이폰을 팔 것인가? 아이튠즈를 팔 것인가’처럼 전자기기 자체를 판매한다기보다 그 안에 들어가는 어플리케이션에 좀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기획을 하고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법을 배운다고 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학과는 문화콘텐츠 기획-창작-비즈니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설립된 학과로 역사나 전통 모든 것에서 가장 오래되었으며 국내 최고의 선도학과이다.

그리고 2014년부터는 한양대학교 레인보우학과로 선정되어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받을 수 있다. 즉, ‘4년 반값등록금 실현’을 표방한 장학제도로 정시/수시 모든 전형 최초합격자에게 50%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아울러, CK-Ⅱ(수도권대학특성화사업)에도 선정되어 문화콘텐츠학과에 더욱 활발한 학생 지원 사업이 가능해졌다. 전공과목에서는 다 배우지 못하는 심화 과정을 다루는 고퀄리티 프로그램(인문 역량 강화 프로그램, 산학협력 2.0 프로그램, 심화 교육 프로그램, 창업캠프)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글로벌 역량 지원 프로그램의 강화로 토익스피킹과 기초 중국어와 같은 강좌와 ‘국제 문콘 현장체험’이라는 프로그램으로 해외탐방이 가능해졌다. 마지막으로, 학과를 마치고 대학원으로 진학한다면 전원 장학금을 받으며 관심분야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학습하고 연구할 수 있게 된다.

 

문화콘텐츠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문화콘텐츠를 배우는 학과인만큼 문화콘텐츠학과 학생들은 ‘파워포인트, 포토샵, 프리미어’ 등을 잘 다룰 것이라는 이미지가 있으며 사실 맞는 말이기도 하다. 하지만 포토샵과 파워포인트를 한 번도 다루어 보지 못했다, 자신이 없다 해도 걱정할 일이 아니다.

먼저 입학을 하게 되면 가장 기본이 되는 도구 과목들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를 배우게 된다. 아울러 기획력의 토대가 되는 인문학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들 또한 학습한 후 2학년으로 넘어가 문화콘텐츠 기획, 창작, 마케팅을 공부하고, 아울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어학 교육이 더해진다. 이후 3학년으로 넘어가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다양한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장/단기 현장실습이 그러하다. 마지막으로 4학년에 올라가면 장기 현장실습 및 취업과 진학지도를 받을 수 있다. 4년 동안 배운 것을 통해 문화콘텐츠학과 졸업생은 창의적이고 변화를 주도하는 융합형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다.

eri_Summer_05_03

1학년: 외 국어 구사 능력 강화 프로그램 /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통한 개인 밀착 교육

대표수업 –문화콘텐츠의 이해, 창의적 발상법, 대학생활과 비전설계, 문화콘텐츠의 인문학적 기초

 

2학년: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 산학협력 워크샵 운영

대표수업 –문화콘텐츠 마케팅, 문화콘텐츠 창작소재개발론, 모바일애플리케이션 기획개발

 

3학년: 장·단기 현장실습 / 학생 해외 파견 연수

대표수업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 캡스톤 디자인, 문화콘텐츠 저작권, 문화트렌드 분석론

 

4학년: 프로젝트 기반의 강의 수행

대표수업 –문화콘텐츠 필드프로젝트, 문화콘텐츠 기업분석 및 창의전략, 신화와 문화콘텐츠 개발

 

eri_Summer_05_05_01대표수업 <이노베이션 프로젝트>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는 문화콘텐츠학과 2-3학년 학생들의 전공으로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 솔루션을 찾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수업이다.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융합과 연결’이다. <이노베이션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이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문화콘텐츠의 기반인 ‘창의성’이 필수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때문에 PBL(Problem-based-learning, 문제중심학습)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극대화하고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을 학습한다. PBL을 통해 유용성과 효율성을 활성화한 혁신(이노베이션)을 실천적으로 수행하면서 창의와 혁신을 체득할 수 있는 수업이다.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는 수업의 성격상 문제 발견과 팀워크 다지기, 브레인스토밍, 프로토 타입 구현 등의 과정이 어떻게 유쾌해질 수 있는지 학습자 스스로 참여하며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WHY,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1. 산학협력 프로그램

산학협력 프로그램은 크게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장/단기 현장 실습, 산학협력 공통교육, 프로젝트 기반의 강의, 산학 공통 교육프로그램 개발, 산학 공통 R&D이다. 이러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은 문화콘텐츠학과가 단지 이론에 머무는 공부가 아니라 이론이 실무에 쓰일 수 있고 체계적인 산학협력 교육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1. 최고의 실습환경

실습실은 약 40대의 고급사양 컴퓨터를 이용하여 영상편집, 포토샵 등 문화콘텐츠학과 학생들에게 필요한 소프트웨어 교육 및 실습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며 수업시간 외에는 희망하는 학생들에 한해 추가적인 학습 및 이용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더해, 영상/사진 촬영 카메라와 관련 보조장비를 구비해놓고 대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영상을 제작, 편집할 수 있다.

 

  1. 시간 가는 줄 모르는 공간, 아카이브

문화콘텐츠 아카이브는 만화, 애니메이션, 소설, DVD, 게임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자료를 구비해놓은 장소로 문화콘텐츠학과 학생들만을 위한 공간이다. 학생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실질적으로 체험 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 다양한 학회활동

문화콘텐츠학과 안에는 크게 6가지의 학회가 존재한다. 영상기획학회 ‘시네필’, 공연기획학회 ‘난장’, 문화체험기획학회 ‘팝콘’, 사진학회 ‘FNM’, 창업학회 ‘크래커’, 스토리기획학회 ‘판다’. 이처럼 다양한 특징을 가진 학회들이 있어 신입생들은 원하는 학회에 들어가 분야에 대한 심화학습을 할 수 있으며 학과의 선배들과친분을 쌓을 수 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미래 성장 동력은 바로 문화콘텐츠 산업이다. 한국의 콘텐츠 공룡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가는 핵심인력이 바로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에 있다는 것을 믿으며 앞으로의 성장을 기대해본다.

 

eri_Summer_05_04
<이노베이션 프로젝트> 수업을 듣는 학우 인터뷰 이다훈 학생(문화콘텐츠학과 16)

Q. <이노베이션 프로젝트>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총 모듈 3개를 진행하는 데 한 모듈당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퍼소나(가상의 인물) 시나리오에서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해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보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기획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프로토 타입까지 제작까지 해야 모듈은 마무리되며, 프로토타입을 제작해보면서 기획 대비 결과도 비교해볼 수 있고, 향유자 반응 분석을 토대로 더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보기도 한다.

 

모듈1 당신을 더 잘 알게 해주는 콘텐츠 기획

모듈2 1인미디어 콘텐츠 기획

모듈3 예능 프로그램 기획

 

최근에는 모듈 2가 끝나고 모듈 3 시나리오 분석을 시작하는 단계이다. 모듈이 진행될수록 막연한 아이디어 위주의 기획 혹은 ‘나’ 중심의 기획에서 퍼소나의 문제를 분석하여 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줄 콘텐츠 기획으로 발전, 진화하고 있다.

 

Q.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수강한 소감은?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답게 단순히 강의를 듣는 수업이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부분이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그렇기에 매주 팀플을 진행하여 팀원들과 만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많은 사례들을 분석해보고, 어떤 아이디어가 사랑받을 수 있을지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해보는 기회가 많아 보다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문화콘텐츠학과가 더 궁금하다면

문화콘텐츠학과 홍보단 블로그 : http://hyucontents.blog.me

문화콘텐츠학과 홍보단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hyumuncon

문화콘텐츠학과 홍보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vLk-7hJA3JA

 

 

Posted by hyu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