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에서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선발되는 인원이 확충되고 그 중요성 또한 나날이 커지고 있는 추세인 만큼 대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대학은 어떤 식으로 학생을 선발하는지는 대입을 준비하는 고교생들에겐 초미의 관심사이다.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유미경 입학사정관을 직접 만나 보았다.

Q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한양대ERICA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업성취도, 적성, 인성으로 평가됩니다. 학업성취도는 학업능력 및 학습태도로, 적성은 고등학교 내의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 다양한 활동내역으로, 마지막으로 인성은 학교생활에 꼭 필요한 성실성, 공동체의식, 협업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에 평가합니다. 위 3영역이 모두 중요하지만, 학생부 종합전형은 고교생활을 통해 자신의 꿈과 끼를 찾고 적성에 맞는 활동을 한 학생,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할 준비가 되어 있는 학생이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학생부 종합전형을 평가할 때 교과와 비교과의 비중은 어느 정도 인가요?

A 한양대 ERICA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를 하고 있으며 평가요소인 학업성취도에서 교과학습 발달 상황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교과 등급뿐만 아니라 이수단위와 표준편차 등을 모두 고려하여 정성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Q 1학년 진로와 3학년 진로가 다른 경우, 불리한 점이 있나요?

A 어릴 적부터 진로가 확고한 학생보다는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지 못하고 진로가 불확실한 학생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중·고등학교는 그러한 과정을 탐색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진로가 확고해서 꾸준히 노력했다면 좋겠지만, 진로가 바뀌었더라도 진로에 대한 고민의 흔적과, 바뀐 후 자신이 노력한 과정들이 더 중요하다 판단하기 때문에 무조건 불리하다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Q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상을 받은 것과 소수이지만 지원전공분야에 관련된 수상실적 중에 무엇이 더 보다 나은 수상실적인가요?

A 수상실적은 정량으로만 평가 하는 것이 아니기에 무조건 많다고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수상 실적은 학생들이 관련 분야에 노력을 기울여 받은 결과물이고, 결과물만 평가하는 것이 아닌 그 과정이 얼마나 깊이 있고 질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따라서 소수의 상이라도 지원 전공 분야의 노력한 과정이 드러나는 의미 있는 활동이면 좋은 평가를 거둘 수 있습니다.

 

Q 화학분자공학과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화학 교과목을 배우지 않았습니다. 불리한 점이 있나요?

A 고등학교에서 학과의 관련 이해도나 수업을 듣고 온다면 긍정적인 평가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분야의 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관심 있는 분야가 자연계열이면 수학, 과학 활동으로 인문계열이면 국어, 영어, 사회 관련 활동으로 충실히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독서는 평가 비중이 어떻게 되나요?

A 많은 학생들이 독서량이 많을수록 좋은 것이라고 오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독서활동상황에 학생들이 읽지 않은 책을 기록하거나 학교의 권장도서 목록을 기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독서의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이 실제로 읽은 사실이 더 중요합니다.

 

Q 봉사활동은 얼마나 많이 해야 좋은 평가를 받나요?

A 봉사활동 또한 봉사 시간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봉사시간이 무조건 많다고 의미 있는 평가를 받는 것도 아니며 봉사활동을 교내, 교외 어디든 학생의 의지에 의해 한 것인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참여했는지 그 과정이 장기적이고 연속적인지 등의 판단을 통해 평가합니다.

 

Q 인문/자연계열 교차지원이 가능한가요?

A 학생부 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교차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인문계열 학생이 자연계열을 희망한다면 수학, 과학의 교과, 비교과 활동 위주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마찬가지로 자연계열 학생이 인문계열을 희망한다면 국어, 영어, 사회 활동에 노력을 기울여야 유리합니다. 참고로 소프트웨어학부와 ICT융합학부는 자연계열 모집인원과는 별도로 인문계열 모집인원이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A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꿈이 분명한 친구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학교생활에 보다 열정적으로 임해주시길 바랍니다. 교과 수업을 통해 성취도를 얻고 주어진 과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며 교내 각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다 보면 여러분도 합격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습니다.

물론 앞이 보이지 않아 불안하기도 하고 맞는 길인지 판단이 서지 않을 때도 있겠지만, 그럴 땐 망설이지 말고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입학팀에 노크를 해주시면 열린 마음으로 여러분들을 맞겠습니다.

 

 

 

 

Posted by hyu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