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erica_Welcome_ipsi_02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는 2018년도 수시모집을 위한 입학 전형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대학 입학 전형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전년도와 비교해 큰 변화를 주지는 않았으나 논술고사 반영 비율이 증가해 논술 고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는 등의 변화가 있습니다.
이 중 한양대 수시 입학 전형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학생부와 논술 위주 전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7erica_Welcome_ipsi_03

학생부 위주 전형 생기부 관리는 내가 최고

학생부 위주 전형은 고교내신등급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학생부 교과/고른 기회 전형, 학생부 비교과를 포함하여 학생의 적성과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크게 나눠집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은 2015년 2월 이후 국내정규고교 졸업(예정)자로써 통산 3개 학기 이수자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예술고, 체육고, 방송통신고, 일반계고의 전문계반 등과 같이 학생부 성적체계가 다른 고교학생은 지원이 불가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반영과목은 각각 지원계열에 따라 과목이 다르며 인문/상경계(국, 영, 수,사), 자연계(국, 영, 수, 과), 디자인대학(국, 영,수) 각각 지원계열에 따라 반영 하는 과목이 다르며 수능최저기준이 적용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우리 학교 2017학년도 학생부 교과전형 결과는 최종등록자 기준으로 자연계 2.33, 인문/상경계 2.20, 예체능계 2.95 등급이었습니다. 따라서 3년간 꾸준히 학생부 내신등급 관리가 잘 되어 있으며 수능최저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수험생이 지원하면 유리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국내정규고교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든지 지원 가능한 교과와 비교과 전체를 말합니다. 학업 성취도(내신 등급)를 평가 요소로 반영하고 있으나 내신뿐만이 아니라 학생이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활동한 모든 비교과 항목(적성 및 인성)도 평가 대상이 됩니다. 적성 부분은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말하고, 인성 부분은 고등학교 생활에서의 성실성, 공동체 의식, 협력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이는 출결 상황, 봉사 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문계열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국어, 영어, 사회 과목 관련 활동 및 전공 적합성을 위주로 평가하고 있으며, 자연계열 학생들은 수학, 과학 관련 활동과 전공적합성 부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이 학생부 종합 전형입니다.

논술 위주 전형 글 잘 쓰는 친구들 주목!”

논술 전형은 본교 수시모집 전형 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중요한 전형으로, 학생부를 반영한다는 점에 서는 학생부 전형과 동일하나 중점 선발 요소가 논술고사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 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논술 반영 비율이 전년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증가하였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내신등급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수능최저기준을 충족할 수 있고,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진 수험생이라면 논술고사에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원 자격은 국내 정규고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학력 소지자라면 누구든지 지원이 가능하며, 문제 유형은 인문계는 국문논술, 자연계는 수리논술이 실시됩니다.

* 입학처 상담안내
한양대학교 ERICA 입학팀은 4월부터 6월까지 전국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방문 입시설명회를 실시하고, 2018학년도 전형계획안 및 전년도 기출문제, 입시전형안내 홍보영상 등 입학 관련 자료는 홈페이지(www.goerica.hanyang.ac.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1577-2876) 혹은 이메일(goerica@hanyang.ac.kr)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테스트]

Posted by hyue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