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erica_EriPost_01

졸 업 식
2월 15일(수) 10:30 각 단과대학 별 ERICA캠퍼스 전기 학위수여식을 가졌다. 건학 이념을 실천해줄 것을 당부한 이영무 총장의 격려사 이후 진행된 시상식에서 ERICA캠퍼스 총장상의 영예는 전체 수석을 차지한 김영 진(응용화학과)에게 돌아갔다. 졸업식의 대미는 졸업을 인정한다는 의미로 총장(또는 학장)이 졸업생들의 학사모 수술을 넘겨주는 의식으로 마무리됐다. 유형재 씨는 “이제는 내 스스로 진로를 개척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든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날의 행사는 축하와 아쉬움 속에서 1,688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2017erica_EriPost_02입학식
2월 27일(월) 15:00 ERICA캠퍼스 체육관에서 2017학년도 신입생 2,100 여명을 맞이하는 입학식이 개최됐다. 백승주 KBS 아나운서(독어독문95)의 사회로 진행된 입학식은 김종량 이사장과 이영무 총장, 양원찬 총동문회장의 격려사와 다양한 공연 및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김종량 이사장은 한양학원의 교육목표인 교양인・전문인・실용인・세계인・봉사인이 되어 줄 것을 당부 했고, 이영무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로 성장해 줄 것을 주문했다.


2017erica_EriPost_03한양대 총동문회 2017 ‘자랑스러운 한양인’ 시상식에서 ERICA캠퍼스 재료화학공학과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재료화학공학과는 1999년 최초 교육부 주관사업인 BK21+ 미래기반 창의인재 양성형 과학기술분야 사업에 선정된 이래 연속 17년간 사업을 수행해왔으며, 2 단계 사업에 선정되면서 2020년까지 국고 지원이 확정되었다. 2011, 2015년 에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1위에 선정되었다. 2016 중앙일보 학과평과에서는 최상 등급으로 평가받았다.


2017erica_EriPost_042016 하반기 창업동아리 활동평가 워크숍
2016 하반기 창업동아리 활동평가 워크숍이 1월 20(금) 일부터 21일(토)까지 1박 2일간 금천구 노보텔 엠버서더 호텔에서 열렸다. LINC사업단과 창업교육 센터가 주최·주관란 이번행사는 지난 6개월간의 활동 보고 발표와 평가를 통해 향후 발전 방향과 활동계획을 점검하였으며, 사전 검사를 거쳐 선발된 8개 창업동아리 우수 팀뿐만 아니라 선배격인 명예 창업동아리 졸업생들도 다수 참여하여 상호간의 교류를 통한 끈끈한 협업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2017erica_EriPost_05ERICA SW융합 페스티벌
한양대학교 ERICA는 “소프트웨어(SW) 인재양성과 예비창업자 지원을 위한 ‘2017 SW융합 페스티벌’을 3월10일(금) 개최했다. 이번 페스티벌은 프라임 (PRIME·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행사로서 1부 ‘에리카 SW포럼 출범식’과 2부 ‘SW융합대학·예체능대학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으로 진행되었다. 김우승 한양대 ERICA 부총장과 고현진 스틱인베 스트먼트 원장 등 교내외 SW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된 SW포럼은 향후 SW인재 양성을 위한 기틀을 세울 계획이다. 김 부총장은 “ERICA 캠퍼스의 SW중심대학 교육 전략에 따라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SW인재를 양성하고 예비창업자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17erica_EriPost_06ERICA IAB 발대식
한양대 ERICA 캠퍼스는 2월 14일(화) 서울 역삼동 노보텔 엠버서더 강남호텔 에서 산업 현장과의 소통을 늘려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취지에서 국내 대학 최초로 기업, 협회, 연구소 소속 전문가들로 구성된 ‘산업연계 교육 자문위원회(IAB)’의 발대식과 위촉식을 거행했다.

 


2017erica_EriPost_07분자생명과학과 실험복 전달식
3월 2일(목) 13:00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분자생명과학과에서 신입생 실험복 전달식이 진행되었다. 실험복은 분자생명과학과 총동문회 선배님들의 기부금으로 제작된 것이며, 신입생들의 이름을 자수로 새겨 넣었다고 한다. 한편 이날 행사는 2학년 학생들이 직접 신입생들에게 실험복을 입혀주며 그 의미를 더했다.

 


2017erica_EriPost_08공학대학 진로 및 학사 설명회
2월 27(월) 10:00~14:30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컨퍼런스홀 중강당에서 공학대학 신입생 및 학부모들을 초청하여 진로 및 학사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신입생들이 학과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 앞으로의 진로를 설계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위해 마련됐다.

 


프라임 우수학과 합격생, 학부모 초청 행사
2017. 1. 25(수)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컨퍼런스홀에서 ERICA PRIME 우수합격생 학부모 초청 진로 및 취업 설명회가 진행됐다.
PRIME학과에 합격한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신설학과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행사가 끝난 후에는 학과별 간담회도 이어져 학생과 학부모들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하이퍼튜브 기술 연구협력 협약 체결
시속 1천km로 달리는 초고속열차 ‘하이퍼튜브’를 개발하기 위해 한양대학교를 비롯한 8개 기관은 3월17일(금) 경기 의왕시 철도연 에서 하이퍼튜브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협력 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8개 기관은 앞으로 3년간 하이퍼튜브에 들어갈 주요 기술을 실험실 수준에서 검증하게 된다.


ERICA PEOPLE

2017erica_EriPost_09김동욱 교수
한양대 약학과 김동욱 교수팀이 2월20일(월) 진화와 콜레라 백신 개발에 관한 새로운 이론 기반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의 핵심은 기존에 인공으로 배양이 불가능했던 콜레라 독소 바이러스가 실험실에서 배양이 가능해졌고 콜레라 독소의 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는 점이다. 김동욱 한양대 교수는 “이번 연구로 보다 효율적인 차세대 콜레라 백신 개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연구의의를 밝혔다.


2017erica_EriPost_10류근 교수
한양대 ERICA캠퍼스의 류근 기계공학과 교수팀이 LG전자의 타깃랩(Target Lab)으로 3월13일(월) 선정됐다고 발표 했다. LG전자는 연구 중인 제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연구를 하는 대학 연구실을 타깃랩으로 선정하며 타깃랩으로 선정된 연구팀에서 학위를 취득한 대학원생들은 LG전자 입사를 희망할 경우 추천·특별 채용과정을 통해 입사 기회를 부여받는다. 류 교수는 “대학원생들이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이번 타깃랩 선정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산학공동연구교류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17erica_EriPost_11박주현 교수
한양대 재료 화학 공학과 박주현 교수 연구팀은 3월 16일(목)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 Meeting에서 Sawamura Award 를 수상하였다. Sawamura Award 1990년 제정된 상으로 일본철강협회에서 발간하는 SCI저널인 “ISIJ International”에 1년 동안 개재된 350~400편의 논문 중 3~4편만 수여 받을 수 있는 최고 영예의 학술논문상이다. 박주현 한양대 교수는 “특히 외국인 공저자 없이 한국인 연구진들로만 구성된 논문으로는 국내 최초 수상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연구의의를 밝혔다.

Posted by hyuerica